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플래시플레이어 다운로드페이지 이동
이 콘텐츠는 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콘텐츠를 보시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가. 설립 목적
국립 강릉원주대학교 자연과학연구소는 기존의 학내 조직으로는 담당할 수 없는 자연과학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거나 외부재원을 확보함으로써 확술연구진흥에 기여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나. 교육 목표
1) 산·학 협동
산업체 및 연구소와 연계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외부재원을 확보함을 물론 사회발전에 기여한다.
2) 국내 및 국제간 협력연구
타 대학이나 연구소 그리고 외국대학과의 공동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교수 각 개인의 학문 증진은 물론 국내 과학발전에도 기여한다.
3) 교육개발
연구발표회 및 강연회를 통하여 과학 관련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학술연구를 진작함으로써 교육발전에 기여한다.


가. 연혁
자연과학연구소는 1985년 3월 설립되었고 1990년 3월 법정연구소로 전환되었다. 초대 소장으로는 백남극 교수가 임명되었고 현재는 18대 백경구소장이 역임하고 있다. 1990년 이전까지 소장을 중심으로 전산·통계 연구부, 수학·물리 연구부, 생물·화학 연구부로 구성되었고, 합리적인 운영을 위하여 운영위원회와 편집위원회를 두었다. 1990년 이후부터 현재 까지는 정보통계, 수리과학, 생물학, 물리학, 화학, 대기환경의 6개로 연구부로 세분화하여 운영해 오고 있다.
본 연구소에서는 1985년부터 2001년까지 자연과학 분야 학술논문지로서“자연과학”지를 매년 2회씩 발간해왔다. 그러나 2002년부터 전국 7개 국공립대학이 연합하여 공동학술지인“자연&자원연구”지를 발간함에 따라 본 연구소에서 발행해오던 “자연과학”지는 17권 1호로 종간하고 자연과학 연구소의 편집위원회는 해산되었다.

나. 조직 『조직표』
본 연구소의 소장은 연구소 운영을 위하여 적당한 인물을 자연과학대학 내의 교수들 중에서 임기 2년으로 총장이 임명하고, 운영위원회는 6개 연구부를 대표하는 학과장들로 구성되며 각 연구부에는 연구부 소속의 교수들로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연구소장을 포함한 운영위원회는 매학기 1~2회씩 개최하여 연구소 운영의 주요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다. 연구소 주요 사업 내용
본 연구소는 산업체 및 연구소와 연계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재원을 확보하고 연구발표 회 및 강연회를 통하여 과학 관련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의 타 대학이나 연구소와 공동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교수들의 학문증진은 물론 국내 과학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본 연구소에서 수행되어오고 있는 주요 사업계획은 다음과 같다.
1) 학과지원
가) 학과초청 강연회 지원
나) 졸업생 초청강연회 지원
다) 석,박사 졸업논문 발표회 지원
2) 각종학회, 심포지움 지원
가) 전국규모학회 지원
나) 소규모학회 지원
다) 심포지움 지원
3) 자연·자원연구 논문집 게재논문지원
4)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운영위원회를 거쳐서 수시로 결정함.
라. 연구소 중?장기 계획
가) 산업체와 대학간의 협력이 요구되는 연구를 더욱더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자연과학 연구소에서는 지역의 산업체와 연계된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교내외에서 발표를 하여 지역내의 산업체의 생산성을 향상 시킨다.
나) 국내의 타 대학 연구소 및 해외의 각종 연구소와 교류?협력 체계를 마련한다.
다) 학내 학술 활동을 활성화 한다.

마. 연구소 예산 편성 및 절차
가) 매 회계연도 말에는 다음해의 연구소 사업 계획을 세우고 운영 위원회를 개최 하여 사업 계획을 승인 한다.
나) 연구소는 매년 대학에서 지원하는 대학 지원금과 연구비 인센티브등 적립된 기금을 기준으로 승인한다.
다) 연구소는 모든 예산 편성 및 절차를 연구원들에게 통보하며 공개한다. 또한 결산 결과도 전 연구원에게 공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