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플래시플레이어 다운로드페이지 이동
이 콘텐츠는 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콘텐츠를 보시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일반대학원 소개

 수학은 모든 자연 및 사회현상을 다루는 기초과학의 한 분야로 과학의 이론적 근거와 기초를 제공하며 자연 및 사회에 관한 제 현상들을 기술하는 언어 역할을 합니다. 첨단과학문명이 발전할수록 수학은 자연 및 사회과학 그리고 그 응용과학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수학의 중요성과 효용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크게 순수수학과 응용수학의 두 분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순수수학 분야에서는 기초론(논리학,집합론), 해석학, 대수학, 위상학, 기하학 등을 연구하고, 응용수학 분야에서는 수치해석, 제어이론 등을 연구한다. 순수수학과 응용수학을 연구하여 기존의 지식을 더욱 심오하고 정치하게 발전시키고 나아가 독창적인 새로운 이론을 연구하여 연구소, 대학 등 교육계 그리고 금융기관 등 지식정보산업 등 관련 산업계에 필요한 고급의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시대가 다양화, 복잡화함으로써 발생하는 제반 통계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통계분석 전문가, 이론통계를 연구하는 통계학자의 양성을 위하여 이론통계, 확률론, 회귀분석, 선형모형, 다변량 통계해석 등을 강의 및 실습을 통하여 교육하며, 또한 전문인재 양성을 목표로 현재 사회에서의 통계기법에 대해 연구하고, 더욱 더 심화적인 석사교육을 실시하여 학문적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물리학과는 자연계의 현상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최근 급속히 발전하는 현대 물리학의 여러 분야에 대한 창조적인 교육과 심도 깊은 연구를 통하여, 기초 과학의 혁신을 선도해 갈 수 있는 고급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강의의 및 실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기본 이론과 그 응용을 충분히 학습하도록 하며, 전공 분야별로 새로운 이론을 이해 할 수 있도록 세미나를 개최하여 자연계의 현상을 폭 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총 7개의 전문 연구 분야, 즉 핵물리실험, 통계물리이론, 광학실험, 반도체 물리, 입자물리 이론·실험, 그리고 고체 물리 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분야별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본 학과는 현대사회의 물질문명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기초학문으로서 첨단 산업은 물론 의약, 환경, 재료 등의 산업분야와 폭넓은 연관을 맺고 있는 화학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미래의 화학연구 및 산업의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목적을 두고 있으며 1981년 학부과정이 설치된 이래 석사과정이 1988년에 박사과정은 1999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전공필수인 물리, 유기, 무기, 분석화학 이외에 생화학, 유기금속, 계산화학 등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 있어서 강의와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으며 학과 졸업생은 관련계통에 전원 취업 및 진학하고 있습니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미시 및 거시 두 분야의 생물학을 균형 있게 연구 발전시켜 기초과학 연구 분야의 저변확대에 기여하며, 학술연구능력과 창의력을 함양한 전문 인력 배출을 교육이념으로 하고 있습니다. 교육이념에 부합하기 위해 동물분류학, 식물분류학, 생태학, 유전학, 식물생리학, 세포생리학, 미생물학 등의 실험실을 확보하여 생물의 기본 분류 생태 및 분자생물학적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기환경과학과는 1988년 대기과학과로 출발하여 9년 후인 1997년에 학과의 명칭을 대기환경과학과로 변경하였고 학부과정을 기초로, 석사과정은 1999년, 박사과정은 2002년에 설치되었습니다.

 대기환경과학과에서는 대기환경 분야의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는 교과목들을 개설하고 있는 데, 기상역학, 일기예보, 구름물리, 기후학, 위성기상, 대기복사, 기상측기 및 관측, 대기오염기상, 미기상학, 대기대순환, 수치모델링, 해양기상학 등이 개설되어 운영중에 있습니다. 연구실도 일기예보 및 수치모델을 연구하는 예보연구실, 대기중의 다양한 복사현상을 연구하는 복사연구실, 다양한 대기물리현상을 위성을 이용해 관측하는 위성연구실, 장기적인 지역 및 전지구 기후변화를 연구하는 기후연구실, 다양한 대기오염으로 인한 기상 및 기후변화를 연구하는 오염물리연구실, 그리고 해양과 대기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대기 및 해양환경 연구실 등이 있어 이와 관련한 대기환경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졸업생들은 전공분야를 살려 기상청, 국립기상연구소, 기상측기회사, 재해기상연구소 등의 기상관련 분야 뿐만아니라, 환경분야의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예측연구소 등에 취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