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플래시플레이어 다운로드페이지 이동
이 콘텐츠는 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콘텐츠를 보시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대기환경과학과(Department of Atmospheric & Environmental Sciences)
  • - 전화번호 : 033-640-2320     - 팩 스 : 033-640-2320
    - 학과위치 : 생명1호관(N16) 420호

 대기환경과학은 지구를 감싸고 있는 대기 중에서 일어나는 기상 및 대기환경 변화과정을 탐구하는 학문으로써 다양한 시공간적 규모의 운동과 현상들(일기예보, 대기대순환, 기후변화 등)을 이해하고, 나아가 미래 대기 환경 변화를 예측하는 자연과학의 한 분야입니다. 최근 전세계적인 화두로 대두되고 있는 재해기상, 지구온난화, 그리고 대기오염 문제 등도 대기환경과학의 중요한 연구 분야입니다. 대기환경과학과는 기상역학, 일기예보, 수치예보, 기후학, 위성기상, 해양기상, 대기오염, 대기복사, 구름물리 등 다양한 전공의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기환경전반에 대한 다양한 과목들을 학생들에게 개설함으로써 대기환경과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 교육 뿐만 아니라 기상청, 환경부, 공군, 기상 및 환경 관련 연구기관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응용 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대사회는 ‘오늘은 맑음. 내일은...’ 이라는 글귀가 일상생활이 되어 정치·경제 어느 한 분야도 일기예보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없을 정도로 날씨와 인간생활은 너무나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몇 년간 지구 곳곳에서 일어나는 기상이변을 통하여 날씨는 때로는 인류에게 막대한 인명 및 재산상의 피해를 일으킬 수 있는 재해임을 알고 있습니다. 이런 날씨를 제어해 나갈 수 있을까? 제갈공명처럼 동남풍을 불러올 능력이 없다면 자연현상을 예측하고 미리 대처하는 수밖에 없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기환경과학과에서는 다양한 모습을 가진 기상현상이 언제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올지를 예측하기 위하여 기상현상의 메카니즘을 분석하고 정확한 예보를 위해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대기환경 분야에서 최근 주로 관심을 갖고 연구하는 분야를 소개하자면, 복사 과정과 관련하여 대기 중에서 다양한 현상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다양한 관측과 모델링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기후변화의 과학적 이해와 탐구를 통하여 미래 예측를 주요 목표로 삼고 전지구 규모 및 지역 규모에서의 기후변화의 영향에 관한 과학적 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기오염물질은 이동과정 중에 직접적으로 태양빛을 산란 혹은 흡수하거나, 간접적으로는 구름 및 강수 미세물리과정을 변화시켜 기후를 변화시킬 수 있는데, 이러한 복잡한 대기오염 및 에어로졸에 의한 기상 및 기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인공위성, 지상 및 항공 관측기기를 이용하여 대기 및 지표 환경에 대한 원격탐사 자료를 생산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들로부터 생산된 자료를 대기 환경 및 기후 문제에 활용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론적인 수업을 보완하기 위하여 가끔은 학교를 벗어나 학교 주변의 강원지방기상청이나 기상관측소 등으로 견학을 가기도 합니다. 그리고 관측 실습 여행을 통해서 전공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관측 장비 및 실습을 경험하고 교수님과 학생간의 친목을 다질 수 있는 시간도 가지고 있습니다.